워드프레스에 대한 두 가지 오해

2023. 7. 28. 22:50DIARY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이다. 그래서 많은 광고주들이 워드프레스로 사이트, 블로그, 매거진, 뉴스룸 등을 제작 요청한다. 그러면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 두 가지가 있다.

 

Q1. 워프로 홈페이지를 만들면 아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면서요?

워드프레스는 오픈 소스로 프로그램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 무료로 공개된 소스를 활용해 홈페이지를 제작하니까 홈페이지 제작에 드는 비용도 무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소스가 무료이지만 광고주가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건 디자인, 퍼블리싱, 개발 등이 추가로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고 워드프레스가 기본 제공하는 형태로 사이트를 만들면… 원했던 사이트는 이런 게 아니라는 답변이 돌아올 거다.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면 아주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 물론 여러분이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고, 약간의 개발 지식이 있어서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굴릴 수 있다면 말이다.

 

Q2. 워프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하는 모든 걸 할 수 있다면서요?

워드프레스는 CMS(Back-end)와 사용자 페이지(Front-end)가 아주 밀접하게 연계된 플랫폼이다. 그래서 세팅이 잘 되어 있다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하는 대부분의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 익숙하지 않다면, 관리자에서 옵션 하나 설정을 잘 못 건드려서 사이트를 망가뜨릴 수도 있다.

 

워드프레스는 매우 쉬워서 관리자 페이지에서 원하는 모든 걸 할 수 있다. 물론 여러분이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고, 약간의 개발 지식이 있어서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굴릴 수 있다면 말이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두 가지 오해
사진: Unsplash 의 Souvik Banerjee

 

워드프레스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그 가능성의 범위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자가 워드프레스를 얼마나 이해하느냐에 달려있다. 만능 툴은 없다. 손에 익숙한 툴이 최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