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서비스를 추천해달라고 하신다면 말해주는 게 인지상정

2023. 8. 10. 22:01DIARY

블로그를 꽤 오랫동안 운영하다 보면 자주 받는 질문이 있다.

 

❝어떤 블로그 서비스가 좋을까요? 네이버 vs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데, 티스토리랑 워드프레스 어떤 게 좋을까요?❞

 

사실 이런 비슷한 질문에 답을 하는 건 쉽지 않다. 일단 개인 블로그를 기준으로 생각해봐도, 블로그의 주제나 운영하는 사람이 가진 기술적 능력, 블로그 운영 목적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질문하는 사람들에게 내 대답은 항상 똑같다. 선택지 중에 가장 쉬운 옵션을 추천한다.

 

네이버와 티스토리 중 선택해야 한다면, 두말하지 않고 네이버다.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 쓰지 않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html도 모르면서 티스토리로 시작하는 건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중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 당연히 티스토리다. 워드프레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설명하고, 가장 기본적으로 도메인 네임을 선택해야 하고,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는 호스팅까지 초기 투입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시작부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블로그 서비스를 추천해달라고 하신다면 말해주는 게 인지상정
사진: Unsplash 의 Aleksi Tappura

 

블로그를 시작할 때 어떤 서비스를 쓰는 게 좋은가? 뭐든 상관없다. 우선 콘텐츠를 지속해서 발행할 수 있을 주제를 정했다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 수도 없이 많은 무료 서비스들이 있다. 그렇게 블로그 운영에 자신감이 붙고, 좀 더 과감한 투자를 통해서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어 보고 싶거나.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들을 이용하고 싶을 때 워드프레스나 다양한 전문 블로그 플랫폼으로 갈아타도 늦지 않다.

 

일단 시작하라. 그래야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 서비스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