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탐색자를 위한 존 클리즈의 유쾌한 창조성 가이드 - 존 클리즈 John Cleese
2024. 2. 11. 22:19ㆍBOOK
연휴에도 진행 중인 제안 프로젝트로 머리가 복잡하다. 늘 그렇듯이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했고, 아직 내 머릿속에는 정리된 내용이 없다. 그럴 때 도움을 받는 게 책이다. 전혀 다른 분야의 책을 읽다 보면, 비쩍 말라 있던 아이디어에 생각이 덧붙여져 제법 그럴듯한 모습을 갖추게 되는 경우를 만난다. 이 책도 사실 그런 기적(!)을 기대하면서 대출목록에 넣어두었다.
저자인 존 클리즈 John Cleese 는 현대 코미디의 거장으로 불리는 영국인이다. 그가 쓴 시트콤이 아주 유명하다고 하는데, 사실 들어본 적이 없는 아주 고전들이다. 그렇게 코미디 작품을 쓰면서 그는 심리학 연구와 실험을 했고, 그의 아이디어 개발 경험을 다른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존 클리즈는 무의식에서 아이디어를 꺼내고, 그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려고 했다. 코미디 작가 특유의 위트로 무장한 쉽고 재미있는 설명을 이용해서… 두껍지 않은 책이라 머리가 복잡할 때도 쉽게 술술 읽어 낼 수 있다. 창의력이 메말라 있는 당신에게 강추!!
- 지은이 : 존 클리즈 John Cleese
- 제목 : 아이디어 탐색자를 위한 존 클리즈의 유쾌한 창조성 가이드 CREATIVITY
- 옮긴이 : 김평주
- 출판사 : 경당
- 출판 연도 : 2021. 08.
- 페이지 : 총 116면
이런저런 잡생각을 쫓아내기 시작하노라면, 가만히 앉아 있을수록 점점 더 정신이 느리게 흘러가면서 차분해질 겁니다. 마치 명상을 하는 것과 같죠. 그렇게 되면 자신이 생각하고자 했던 문제에 집중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그 문제를 마음속에 막연히 간직해 둔 채 생각이 스스로 돌아다니게 놔두면 됩니다.
P. 61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처음 떠올랐을 때 너무 성급하게 비판하지 않는 것입니다. 설익은 새 아이디어가 너무 빨리 논리적 두뇌의 공격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아이디어가 더 성장해서 명확해지고 견고해질 만한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새 아이디어는 작은 생명체와도 같아서 쉽게 압살당합니다.
P.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