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6. 13. 23:31ㆍBOOK
똑똑한 한 남자가 연구하다 발견한 충격적인 사실로 이 책은 시작한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남자가 멸종하고 있다. 여자가 훨씬 많은 세상이지만 남자의 멸종으로 세대가 지날수록 여자가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그의 연구가 사실이었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환경을 챙기느라… 이런저런 이유로 그 대책을 내는 사람은 없었고, 마침내 남자들은 멸종했다. 그와 동시에 찾아온 범지구적인 자연재해로 문명 세계가 파괴되었다. 그렇게 파괴된 세계에서 여자들만 남아서 새롭게 문명을 만들어가야 하는 배경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실제로 작가는 남자들이 사라진 세상에서 여자들끼리 그들만의 말하는 법을 배우는 아이디어를 친구들과 나누다가 이 책을 시작했다고 한다. 오래전 멸종 직전의 남자를 알고 있는 한 할머니와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그 다음 세대의 여자들이 서로 사랑하고, 공동체를 만들고, 지혜를 기르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말하자면 남자 없이도 매우 재미있고 멋있는 세상에 관한 이야기다.
유튜브만 봐도 '여자들이 더 오래 사는 이유'와 비슷한 타이들이 걸린 영상을 보면, 정말 엉뚱하고 위험천만한 행동을 하는 무모한 남자들의 도전기를 봐도, 결혼을 회피하는 젊은 세대의 이야기를 봐도 남성 멸종 내지는 인류 멸종도 불가능한 이야기는 아닐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든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다양성이 존중받는 세상이 이렇게나 어려운 인류의 숙제인 건가. 책을 읽으면서 더 이상 세대를 이어갈 수 없는 이 디스토피아적인 설정에서 그들만의 유토피아를 만들어가는 이야기에 푹 빠져서 실제로 그런 세상을 살짝 기대하기도 했다. 이야기 전체가 만화로 표현되어 있어 빠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강추!
- 지은이 : 아민더 달리왈 Aminder Dhaliwal
- 제목 : 우먼월드 - 여자만 남은 세상 Woman World
- 시리즈 : 진실의 그래픽
- 옮긴이 : 홍한별
- 출판사 : 롤러코스터
- 출판 연도 : 2020. 01.
- 페이지 : 총 259면
이 책에서 가장 웃겼던(?) 에피소드는 '남자의 존재 의미'였다. 남자가 멸종한 이후에 우연히 남성형 안드로이드 공장(?)을 발견한 사건이었다.
의사 : 가이아 시장! 병원용품 구하러 가다가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됐어요.
의사 : 남성형 안드로이드를 제조하는 오래된 공장을 발견했어요.
의사 : 남자들이 기계 형태로 계속 살아남으려고 시도했던 모양입니다.
의사 : 하지만 미처 완성하지 못하고 멸종하고 말았네요.
가이아 : 하느님 어머니 맙소사, 남성형 안드로이드가 어느 단계까지 완성되었던가요?
의사 : 생식기까지밖에 못 만들었더군요.
울라나 : 딜도네. 딜도 공장이야.
남자의 존재 의미, P. 116 - 117
가이아 : 의사 선생님, 수도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의사 : 가끔은요. 수도에는 멸종 이전 시대의 진보된 기술이 많이 남아 있죠.
의사 : 인공지능 도우미가 탑재된 모바일 기기 같은 것도 있어요!
의사 : 뭐든지 물어볼 수 있어요.
의사 : 희한한 점은 인공지능 목소리가 다 여자라는 거예요.
의사 : 왜인지 모르겠어요.
의사 : 여자들이 여자 인공지능을 더 편안하게 여겨서일까?
가이아 : 남자 인공지능이 멸종했을지도 모르죠.
멸종의 범위, P. 218 - 219
의사 : 검사 결과가 대체로 다 좋아 보여요. 불안 문제는 어떤가요?
유미 : 드디어 행복해진 기분이에요.
의사 : 잘됐네요. 마지막으로 조언 하나 할게요.
유미 : 하지 마세요.
의사 : …
유미 : 사람마다 행복에 다다르는 방법이 다 다른데 다른 사람의 방법을 따라가려고 하면서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했어요.
유미 : 이제 나만의 길을 찾으려고요. 그러니까 조언은 안 해주셔도 돼요.
의사 : 와! 멋진 생각이에요.
의사 : 하지만 전 그냥 바나나를 많이 먹으라고 말하려고 했어요. 칼륨 수치가 좀 낮아서.
조언은 사양합니다, P. 236 - 237
이 책은 텍스트로 읽는 것보다 실제 만화로 보는 것이 100배는 더 재미있다. 꼭 읽어 보시길...